본문 바로가기
정보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

by returntobayaya 2023. 8. 4.
반응형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시금치나물은 시금치를 데쳐서 양념을 넣고 무친 우리 식탁의 대표적인 건강 반찬입니다. 시금치나물의 주재료인 시금치는 비타민 A, C, K, 철분 등이 풍부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은 채소인데요,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

 

시금치나물을 만들 때는 양념으로 멸치액, 참기름, 마늘, 통깨 등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을 할 수 있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건강한 반찬으로 밥과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를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재료 : 깨소금 2큰술(16g), 시금치 250g, 꽃소금 1/2큰술, 간마늘 1큰술, 참기름 2큰술, 국간장 2큰술, 깨소금 1큰술(8g)

 


 

1.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의 첫 번째 비법은 좀 번거롭긴 해도 절구에다 볶아 놓은 깨를 곱게 잘 갈아준다는 것입니다. 절구통에 깨소금 1큰술을 부어주세요.

 

 

2. 깨소금을 갈아서 준비합니다.

 

 

3. 다음으로 시금치를 손질할건데요, 먼저 시금치 뿌리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주세요.

 

 

4. 냄비에 물 1L를 붓고 불을 켜줍니다. 냄비 물에 소금 1/2큰술을 넣어 주세요.

 

 

5. 물이 팔팔 끓을 때 까지 기다린 뒤 끓으면 시금치를 뿌리쪽부터 넣어주셔야 해요. 이후 30초 정도 데칩니다.

 

 

 

6.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두 번째 비법은 데친 시금치는 찬물에 헹궈 식혀주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삶아내자마자 바로 찬물에 식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물기를 꼭 짜서 제거해주세요.

 

 

8.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이제 본격적으로 양념을 할 차례입니다. 볼에 데친 시금치, 국간장 2큰술, 간마늘 1큰술을 넣어 주세요.

 

 

9. 조물조물 잘 섞은 뒤 참기름 2큰술, 갈은 깨 1큰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10. 완성된 시금치 나물을 그릇에 옮겨 담아준 뒤 깨소금 1큰술을 뿌리면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가 완성됩니다.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효능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는 효능도 참 많은 식재료입니다. 시금치나물은 시금치의 영양성분을 그대로 담고 있는 건강한 반찬인데요, 시금치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항암효과

 

시금치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엽산, 엽록소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위암, 유방암, 대장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개선

 

시금치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 C, E와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시력을 개선하고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 백내장 등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빈혈예방

 

시금치는 혈구 생성에 필요한 철분과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형성에 필요하고, 엽산은 적혈구와 백혈구를 만드는 작업을 합니다. 시금치를 자주 섭취하면 철분결핍성 빈혈을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4. 독소배출

 

시금치는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이들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간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시금치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관 내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5. 영양상태 개선

 

시금치는 비타민 A, C, E와 칼슘, 마그네슘, 인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성장발달, 피부건강, 신경전달, 콜라겐 합성 등에 필요합니다. 시금치는 성장기 아동, 임산부, 수유기 여성 등에게 좋은 채소입니다.

 

 

시금치나물은 건강한 반찬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비오틴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하고, 피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는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응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고르는 방법

 

시금치를 구입할 때는 잎이 싱싱하고 짙은 초록색인 것을 고르세요. 잎이 무른 것은 영양소가 손실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뿌리 부분에 흙이 많이 묻어 있으면 재배 과정에서 비료나 농약을 많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니 피하세요.

 

시금치 보관법

 

시금치는 사용 전에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 중인 시금치를 꺼내 물을 뿌려주면 수분이 유지되고 통기가 되어 신선도가 유지됩니다. 사과, 키위, 멜론 등과 함께 보관하면 금방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데친 시금치를 보관할 경우 지퍼백에 데친 시금치를 물과 함께 얼려 보관하면 됩니다. 얼린 시금치는 사용하기 3시간 정도 전에 상온에 두면 자연 해동됩니다.

 

 

지금까지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시금치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하지만 모든 식품이 그렇듯 개인의 체질과 섭취량, 방법에 따라 효능과 부작용이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알려드린 시금치나물 맛있게 무치는법 시금치 무침 황금레시피 꼭 만들어 보시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2023.08.03 - [정보] - 김장배추 모종 심는 시기 파종시기 심는시기 재배방법 총정리

 

김장배추 모종 심는 시기 파종시기 심는시기 재배방법 총정리

김장배추 모종 심는 시기 파종시기 심는시기 재배방법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4절기 중 열 네번째 절기는 바로 처서(處暑)입니다. 처서 뜻은 더위가 멈춘다는 뜻인데요, 날짜로는 8월 23

returntobayaya.riduangoh.com

2023.07.28 - [정보] - 호박볶음 황금레시피 맛있게 만드는법

 

호박볶음 황금레시피 맛있게 만드는법

호박볶음 황금레시피 맛있게 만드는법을 소개합니다. 호박볶음은 호박을 주 재료로 사용하여 만드는 한국의 전통적인 반찬으로 만들기에는 간단하지만 밥과 함께 비벼 먹으면 별미로 즐길 수

returntobayaya.riduangoh.com

2023.06.22 - [정보] - 옥수수 삶는 방법 시간 총정리

 

옥수수 삶는 방법 시간 총정리

옥수수 삶는 방법 시간을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대표 간식인 찰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 성분

returntobayaya.riduangoh.com

2023.05.19 - [정보] -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무르지않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무르지않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무르지않게 담는법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곧 다가올 여름 김치 하면 오이소박이가 빠질 수 없습니다. 단단한 식감에 수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무더위에 입맛

returntobayaya.riduangoh.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