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by returntobayaya 2023. 1. 24.
반응형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닭고기는 소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자주 드실만한 식재료입니다.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또한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하고 코로나 19로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꼭 필요한 음식이기도 해요. 우리 몸의 면역 세포는 단백질로 이뤄져 있는데, 단백질이 부족할 때 이를 잘 보충해주는 게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싶은 분들은 껍질과 기름을 좀 더 신경써서 제거해 드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바로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재료 : 닭볶음탕용 닭 1kg, 감자 2개, 양파 2개, 생표고버섯 4개, 떡볶이떡 한 줄(16개), 대파 2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3개, 통깨 약간

 

※닭 손질 재료 : 굵은 소금 1 큰 술, 물 2~3컵, 편 썬 생강 7조각(15g)

 

※양념장 재료 : 다시마 육수 6컵, 진간장 6 큰 술, 고춧가루 5 큰 술, 맛술 2 큰 술,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참기름 1 작은 술, 소금 1~2꼬집(*가감)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1. 먼저 닭볶음탕용 닭 1kg를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구입하실 때 닭볶음탕용으로 잘라진 걸 달라고 하시면 돼요.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포인트 하나는 닭 누린내가 안나야 하는 거기 때문에 세척을 잘 해야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2. 두꺼운 닭 다리는 간이 더 잘 배도록 칼집을 내주세요.

 

 

3. 손질한 닭에 굵은소금 1 큰 술과 물 2~3컵을 넣은 뒤 2~3분간 바락바락 문질러 줍니다.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의 비법 하나는 바로 이 굵은 소금인데요, 굵은 소금은 입자가 닭 표면에 있는 이물질을 말끔하게 닦아주고, 뼈에 있는 핏물까지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소금에 씻는 중간에 닭에 탄력이 생겨서 더 쫄깃해지며 살균효과와 염지 효과까지 낸다고 합니다.

 

 

4. 주무른 닭은 찬물에 1~2번 헹궈주시구요, 닭 누린내를 잡기 위해 한 가지 과정을 더 거칠거예요.

 

 

헹군 닭 위에 편으로 썬 생강 7조각을 올린 뒤 향이 골고루 배도록 손으로 문질러 주세요.

 

 

8. 이제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을 닭 위에 골고루 끼얹어 주는데 이렇게 생강을 올린 후 뜨거운 물을 부으면 생강의 향과 뜨거운 물이 닭의 잡내와 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만약, 생강가루를 사용하실 경우 닭에 뜨거운 물을 먼저 붓고 소량의 생강가루를 넣어 버무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이렇게 한 번 데친 닭은 생강을 제거한 후 찬물에 다시 한번 헹궈주어 잔열을 식혀줍니다. 이렇게 해야 닭의 탄력이 더 좋아진다고 해요.

 

 

10.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면 닭 손질은 일단 끝이예요.

 

 

11.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의 포인트는 매콤하고 달큼한 국물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국물을 끓이고 난 다음 닭과 부재료를 한꺼번에 넣어야 한다고 해요.

 

 

국물을 먼저 만들기 위해 다시마 육수 6컵을 냄비에 넣어주세요. 다시마 육수는 감칠맛은 올려주고, 국물 맛은 깔끔하게 하면서 잡내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다시마 육수는 물 6컵에 다시마 2장(사방 5cm)을 넣고 5분간 끓이면 됩니다.

 

12. 이제 다시마 육수에 양념을 넣을 차례입니다.

 

진간장 6 큰 술, 고춧가루 5 큰 술, 맛술 2 큰 술,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을 넣어주세요.

 

 

13. 국물이 팔팔 끓으면 손질한 닭을 넣어야 하는데요, 양념을 넣고 바로 닭을 넣으면 살이 쫀득하게 안되고 다 풀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닭은 국물이 팔팔 끓을 때 넣어야 살이 수축이 되어 육즙을 가둘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단맛과 쫀득한 식감을 낼 수 있다고 하니 꼭 국물이 끓을 때 닭을 넣어 주세요.

 

 

또한 국물을 먼저 끓이면 고춧가루 풋내가 날아가기 때문에 더 좋은 점도 있어요. 간이 되어 있는 국물에 닭고기를 넣으면 식감도 탱글탱글해진답니다.

 

 

14. 이제 감자 2개와 양파 2개를 큼직하게 썰어서 넣어주시구요, 생표고버섯 4개는 밑동을 자른 후 썰어서 넣어주세요. 생표고버섯은 닭볶음탕의 감칠맛을 끌어올려 주고, 식감을 내는 역할을 해요. 또한 닭볶음탕처럼 국물이 많은 탕은 마른 버섯보다는 생표고버섯이 씹는 맛이 더 좋다고 합니다.

 

 

15. 남아 있는 잡내가 올라올 수 있으니 처음에는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10분을 끓여주시구요,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20분 더 끓여주시면 돼요.

 

 

16.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의 비결 또 한가지는 깔끔한 맛을 위해 고추장을 넣지 않는 것이예요.

 

 

재료에 양념이 잘 배었다 싶으면 이제 찬물에 충분히 불린 떡볶이떡 한 줄을 넣어 주시구요.

 

 

대파 2대는 3cm 길이로 썰어서 넣고, 홍고추 1개와 청양고추 3개도 같은 길이로 썰어서 넣어주세요. 고추를 너무 얇게 썰면 풀어지면서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큼직하게 썰어주시는 것이 포인트!

 

 

17. 마지막으로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을 뿌린 후 간을 보고 모자란 간은 소금 1~2꼬집을 넣어서 맞추시면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가 완성됩니다.

 

 

닭볶음탕은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닭도리탕’으로 불리던 음식이죠. 그런데 이 도리가 일본어의 새(とり토리)에서 온 것이라는 주장때문에 1990년대부터는 ‘닭볶음탕’이라는 단어만 쓰게 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토막 내다’라는 뜻의 우리말 ‘도리다’에서 닭볶음탕이라는 이름이 유래가 되었기 때문에 굳이 바꿔 쓸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많답니다.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또하 닭볶음탕은 형태상 조림에 가까워요. 요리 과정 중 실제로 볶는 작업이 없고 토막 낸 닭고기를 양념을 넣고 푹 끓이며 조리기 때문에 닭조림탕에 가깝다는 말도 있어요. 이름이 어찌 되었건 닭볶음탕은 오랜 역사를 가진 우리 음식임에는 분명한데요, 매운맛을 싫어하는 분들은 고춧가루 대신 간장 양념으로 만드는 등 조리법도 다양하답니다. 추운 겨울 입맛 없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때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로 맛과 건강 둘 다 꼭 잡아 보세요.

 

출처 : 알토란

 

2023.01.20 - [정보] -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엊그제 2023년 새해를 맞이한 것 같은데 벌써 음력설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구정은 21세기 100년 중 두 번째로 빠른 것이

returntobayaya.riduangoh.com

2023.01.20 - [정보] -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설명절을 앞두고 음식 준비에 많이 바쁘시죠? 설날 음식 중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리 하나가 바로 전일텐데요,

returntobayaya.riduangoh.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