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by returntobayaya 2023. 1. 20.
반응형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엊그제 2023년 새해를 맞이한 것 같은데 벌써 음력설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구정은 21세기 100년 중 두 번째로 빠른 것이라고 하는데요, 올해 음력설이 1월 22일이니 지난해보다 11일이나 빨리 찾아온 것이라고 해요.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우리나라는 1월 1일보다 음력 설을 더 크게 지내는 문화가 있죠? 음력은 달의 모양 변화 주기를 기준으로 정한 역법으로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셈법인데요, 올해는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없이 가까운 가족들, 친구들이 마음 놓고 모일 수 있는 명절을 맞게 되었네요. 맛있는 떡국을 먹으며 새해인사, 덕담도 나누시고, 설날 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갈비찜도 준비해야겠죠?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를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재료 : 찜용 LA갈비 2kg, 물 8컵, 무 200g, 당근 1개, 대파 2대, 양파 1개, 찜용 LA갈비 손질 재료: 맛술 반 컵, 설탕 반 컵

 

※양념장 재료: 시판용 식혜 1컵, 배 반 개, 양파 반 개, 마늘 8알, 생강 반 톨, 청양고추 1개, 진간장 반 컵, 국간장 1/4컵, 물엿 3 큰 술, 후춧가루 1/3 작은 술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1. 먼저 사방 5cm로 자른 찜갈비용 LA갈비 2kg을 준비해 주세요.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에서는 독특하게 LA갈비를 이용하는데요, LA갈비 사실 때 찜갈비용으로 달라고 하면 납작한 LA갈비 대신 찜용으로 잘라주신다고 해요. LA갈비로 갈비찜을 만드는 이유는 가격이 무엇보다 가격이 착하기 때문인데요, 양도 푸짐하게 소갈비찜을 먹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2. LA갈비찜용 고기를 깨끗하게 씻어주시구요, 고기를 담근 물에 맛술 반 컵, 설탕 반 컵을 넣어 주세요.

 

 

3. 이 상태로 설탕이 잘 녹도록 손으로 버무려서 20분간 담가두시면 돼요.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레시피에서 맛술을 사용하는 이유는 핏물이 훨씬 더 잘 빠지고, 육즙을 가두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고기가 훨씬 더 연하게 연육 작용이 되기 때문에 갈비찜 황금레시피의 비법이라고 볼 수 있어요. 같이 넣는 설탕도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육작용을 해줍니다.

 

 

4. 20분 동안 밑간을 해 둔 소갈비는 새 물에 담가서 헹궈주시구요, 헹군 소갈비는 체에 건져줍니다.

 

 

5. 체에 건진 소갈비에 뜨거운 물을 끼얹어주세요. 이렇게 뜨거운 물을 붓는 이유는 데치는 효과로 불순물이 제거되기 때문이예요.

 

 

6. 여기서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숨겨진 비법 한가지! 바로 믹서에 시판용 식혜 1컵을 건더기와 함께 넣어주는 것이예요. 엿기름을 넣으면 단맛이 증가할 뿐 아니라 갈비찜을 굉장히 부드럽게 만들고, 감칠맛까지 나는 효과가 있답니다.

 

 

7. 믹서에 양파 반 개, 배 반 개를 넣는데 이때 배는 시판용 배 음료를 넣으면 안 된다고 해요. 식혜를 이미 넣었기 때문에 배 음료까지 넣으면 당도가 너무 높아져서 갈비맛이 지나치게 달게 된다고 하네요.

 

 

8. 믹서에 마늘 8알, 생강 반 톨, 청양고추 1개, 진간장 반 컵, 국간장 1/4컵을 넣고 곱게 갈아서 양념장을 만듭니다.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또 한가지 비법은 바로 청양고추라고 볼 수 있는데요, 청양고추가 고기 양념에 1개 정도 들어가면 고기의 잡내를 완전히 잡아 준다고 해요. 여기에 국간장을 넣으면 감칠맛에 깊은 맛도 내준답니다.

 

 

9. 끓는 물 8컵에 핏물 뺀 소갈비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보통 갈비찜이 만들기 부담스러운 이유가 양념장에 고기를 재워놨다가 만들기 때문일 것 같아요. 하지만 이보은 갈비찜 황금레시피에서는 갈비를 양념에 재우지 않고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10. 양념장도 끓는 물에 넣어주시구요, 물엿 3 큰 술, 후춧가루 1/3 작은 술을 추가해 주세요.

 

 

11.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5분간 끓입니다. 이때 뚜껑을 닫고 끓이면 잡내가 뚜껑을 타고 다시 재료로 침투하게 돼요. 따라서 처음 5분간은 잡내를 날려주는 의미로 뚜껑을 열고 끓여주는 것이라고 하네요.

 

 

12. 5분 간 끓인 후 뚜껑을 닫고 1시간 10분을 더 끓여주는데 처음부터 채소를 같이 넣으면 채소가 너무 익어서 물러질 수 있어요. 따라서 갈비를 푹 끓인 후 마지막에 채소를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3. 1시간 10분 뒤 갈비에 양념이 쏙 배면 채소를 넣을 차례예요.

 

 

14. 무 200g, 당근 1개는 모서리를 깎아서 넣어 주시구요, 대파 2대는 2cm 길이로 썰어서 넣습니다. 양파 1개는 사방 3cm 길이로 썰어서 넣어 주세요.

 

 

15. 채소를 넣은 후에는 뚜껑을 열고 끓여야 하는데요, 이유는 무와 당근에 갈비의 양념이 배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요.

 

 

여기서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팁 하나 더! 끓이면서 가운데 구멍을 파주고 국물을 끼얹어 가며 끓이는 것이예요. 이렇게 하면 갈비의 맛이 골고루 밴다고 합니다.

 

 

16. 이렇게 국물을 재료에 끼얹어 가며 중불에서 20분간 더 끓이면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가 완성됩니다.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설을 앞두고 고기 요리를 많이 준비하게 되는데요, 고기를 구입하실 땐 고기 색이 밝은 선홍색, 지방색은 우윳빛을 띠면서 윤기가 나는 고기가 좋은 고기라고 해요. 또한 명절 요리에 많이 쓰이는 소고기 부위는 갈비, 사태, 양지, 우둔 등으로 보통 구이용이나 찜용으로 많이 쓰시죠.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

 

조리한 소고기는 생고기보다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구요, 남은 생고기는 진공포장 상태로 0~4도(℃)에서 약 10~14일은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는 냉동 보관을 해야 하는데 냉동 보관할 때는 지퍼 봉지에 넣고 공기를 최대한 빼내야 산화와 수분 증발을 막아 고기 품질을 유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이번 설 명절에는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보은 소갈비찜 황금레시피로 온가족이 맛있는 별미 갈비찜 꼭 드셔 보시길 바래요.

 

2023.01.20 - [정보] -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설명절을 앞두고 음식 준비에 많이 바쁘시죠? 설날 음식 중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리 하나가 바로 전일텐데요,

returntobayaya.riduangoh.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