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by returntobayaya 2023. 1. 20.
반응형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설명절을 앞두고 음식 준비에 많이 바쁘시죠? 설날 음식 중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리 하나가 바로 전일텐데요, 생선이나 고구마처럼 하나의 재료가 아닌, 잘게 다진 여러 재료들을 섞어서 부치는 동그랑땡은 뭔가 준비가 더 복잡해 보이지만 막상 만들어 놓으면 별미랍니다.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곱게 간 돼지고기와 파, 마늘, 그리고 간장 등을 넣어 손으로 치대면서 반죽하다보면 재료가 각기 따로 놀고 금세 무너져버리지만 고기 반죽에 계란을 넣으면 계란 단백질 특유의 끈적거리는 점성으로 동그랑땡이 훨씬 단단하고 맛있어진답니다.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바로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재료 : 다진 양파 반개(70g), 당근 반개(50g), 물기 제거 후 으깬 두부 1/3모, 다진 돼지고기 400g, 볶은 양파,당근, 송송 썬 실파 5대, 마늘 1큰술, 후춧가루 3꼬집, 달걀 4개, 밀가루, 소금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1. 먼저 채소를 미리 볶아줄건데요, 이렇게 하면 수분이 제거되어 동그랑땡의 모양도 잘잡히고 식감도 좋아진다고 해요. 달군 팬에 중불을 키고 식용류를 소량 두릅니다.

 

 

2. 다진 양파 반 개 (70g), 다진 당근 반 개 (50g)를 넣고 볶아 주세요.

 

 

3. 볶은 다진 양파, 당근을 넓은 접시에 펼쳐서 식혀주세요.

 

 

4. 이제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의 하이라이트, 반죽을 만들 차례예요.

 

 

먼저 물기 뺀 두부를 칼등으로 으깨 넣어야 하는데요, 두부를 넣으면 반죽이 잘 뭉쳐지고 식감이 더욱 부드러워 진다고 해요.

 

 

5. 여기에 다진 돼지고기 400g과 볶아서 식힌 당근 반개(50g), 양파 반개(70g)를 넣습니다.

 

 

6. 돼지고기, 두부, 양파와 당근이 잘 섞어지도록 잘 저어준 후 송송 썬 실파 5대, 마늘 1큰 술, 소금 1 작은 술, 후춧가루 3꼬집을 넣어 주세요.

 

 

7.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포인트 하나! 여기서 달걀흰자 1개를 넣어 주는데요, 노른자는 잠시후에 사용할거예요.

 

 

달걀 흰자를 넣으면 전의 가장자리가 갈라지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분리해서 넣어 주는 것이랍니다.

 

 

8. 이제 반죽을 치대고 모양을 잡아 줄 차례예요. 반죽을 잘 치대야 공기가 빠지면서 점성이 생겨 모양이 잘 잡히고 식감도 좋아지니 정성스럽게 모양을 잘 잡아 주세요.

 

 

9. 반죽을 한주먹 잡고 손에서 손으로 탁탁 치대주시면 돼요.

 

 

10. 잘 치댄 반죽을 엄지와 검지 사이로 밀어낸 후 모양과 크기를 일정하게 만듭니다.

 

 

11. 반죽에 밀가루를 고루 묻히고 반죽을 납작하게 눌러 모양을 잡아 주세요.

 

 

12. 이제 동그랑땡을 구울 차례입니다. 달걀 3개, 소금 한꼬집, 아까 남은 달걀노른자 1개를 넣고 잘 섞어서 달걀물을 만들어 주세요.

 

 

13. 팬에 식용류 적당량 두르는데 식용류는 중간중간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14. 동그랑땡 반죽에 달걀물을 입혀 팬에 올리고 구워주시면 되는데요, 동그랑땡 한 면이 2/3정도 익었을 때 뒤집어 줍니다.

 

 

여기서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의 비법 한가지! 바로 전을 부칠 때 절대 누르지 않는 것이예요. 전을 뒤집은 후에 누르면 육즙이 빠져나와 맛과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네요.

 

 

15. 잘 구워진 동그랑땡을 예쁜 접시에 담아내면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가 완성됩니다.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동그랑땡의 이름이 어떻게 생겼나 찾아 봤더니 원래 명칭은 돈저냐라고 해요. 제삿상에 올라오는 전을 칭할 때 사용하는 말인 '간납', '갈랍'이라고도 부른다고 하는데요, 저냐라는 말은 육류·어류를 지진 음식을 이르는 말로 동그란 게 꼭 돈을 닮았다고 하여 '돈'이 붙었다고 합니다. 돼지고기가 주로 사용되어 '돼지 돈(豚)'자를 쓴 것인줄 알았는데 재료가 돼지고기가 아니라 해물을 써도 돈저냐라고 부른다네요.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동그랑땡이라는 이름은 원래 엽전의 모양과 엽전 떨어지는 소리를 모사한 말이었는데 이제 음식을 가리키는 말이 된 것이구요, 설이나 추석 등 차례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번 설에는 모처럼 멀리서 온 친척들까지 모이는 집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손님상 고민 되실 때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원승식 동그랑땡 황금레시피 꼭 한 번 만들어 보시길 바래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출처 :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