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by returntobayaya 2023. 3. 13.
반응형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전국에 비가 내린 뒤 공기가 차가워졌습니다. 현재 내륙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내려진 상황인데요,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여기에 오늘은 전국에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이라고 합니다. 강원 남부 산지는 한파 경보가 발효 중이며 현재 철원의 기온이 영하 3.6도, 서울은 영하 1.8도로 어제 아침보다 8~12도 정도나 낮다고 하니 건강 관리에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꽃샘추위 날씨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현재 꽃샘추위로 해안가와 남부 내륙에는 강풍특보가 내려졌고, 순간 초속 20~25m 이상 강한 바람이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한낮에도 예년 이맘때 기온을 밑돌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반짝 추위인만큼 내일 낮부터 기온이 크게 올라 포근한 봄 날씨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되며 오늘 오전에는 맑은 날씨가 이어지다가 오후에 구름이 많아질 것이라는 날씨예보입니다.

 

다만 낮 기온은 지역별로 차이가 좀 있는데요, 서울 7도, 대전 10도, 대구 12도, 광주는 11도로 중부지방은 어제와 비슷하겠으나 남부지방은 어제보다 6~7도 정도 낮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내려진 상황으로 바람이 거세게 불것으로 보여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23 꽃샘추위 기간 뜻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꽃샘추위는 봄이 와서 물러가던 추위가 꽃이 피는 시기를 시샘하여 한바탕 몰고 오는 추위라는 뜻으로 우리 고유어입니다. 봄철 꽃샘추위가 생기는 이유는 남과 북의 기류가 싸우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4월에는 주로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맑은 날이 지속됩니다.

 

꽃샘추위는 이처럼 매년 봄이 오기 전에 일시적으로 갑자기 추워지는 기상 현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봄이 되면 겨울철 내내 우리나라를 지배하던 시베리아 기단의 세력이 약화하면서 기온이 상승하다가, 갑자기 이 기단이 일시적으로 강화되면서 이상 저온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꽃샘추위의 원인이라고 하네요.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꽃샘추위, 즉 이상 저온 현상은 우리나라의 봄철에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상 저온 현상으로 인해 사람들이 느끼는 추위는 2월 말부터 4월 중순이지만 실제 꽃샘추위 기간은 3월부터 5월까지라고 합니다.

 

또한 꽃샘추위가 오는 시기는 매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3월에 잠깐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지만, 4월에 오는 경우도 있으며 길면 1~2주, 짧으면 1주일 안에 봄 기온을 회복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그러나 꽃샘추위 기간이 짧더라도 의외로 이 기간에 크고 작은 질환이 생기곤 하는데 반짝 추위라고 생각해 기온에 맞지 않는 옷차림이나 생활방식을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꽃샘추위 기간에는 특별히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꽃샘추위 기간은 보통 2월말쯤 그리고 3월중순~말쯤 특히 자주 나타나며 보통 7~9일 가량 이어집니다. 더불어 우리나라 서해안과 동해안 지역은 지형적 특징 때문에 꽃샘추위의 발생일수나 그 시기가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서해안의 경우 동해안보다 더 직접적으로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꽃샘추위 발생일수가 동해안에 비해서 더 많다고 합니다. 또한 꽃샘추위 기간도 더 이를 수 있습니다.

 

 

3월까지는 기온 변동 폭이 크고, 한 두 차례 꽃샘추위가 찾아올 수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3월에는 찬 대륙고기압과 이동성고기압이 교대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졌다가도 다시 올라가서 따뜻한 기간이 좀 유지되는 전형적인 꽃샘추위의 패턴이 반복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꽃샘추위와 함께 3~4월에는 봄철 황사도 주의해야 합니다. 봄에는 겨우내 얼어있던 건조한 토양이 녹으면서 잘게 부서진 모래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황사 발원지에서 한반도까지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보통 2~3일 정도이기 때문에 미세먼지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4월부터는 쭉 따뜻한 날이 유지되면서 일부 동쪽지방으로 북동기류가 들어와 조금 찬 날씨가 짧게 나타나는 패턴이 생길 수 있다네요.

 

 

꽃샘추위 기간 건강관리법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꽃샘추위 기간은 환절기의 특성상 일교차가 크고 전날 대비 기온이 뚝떨어지기 때문에 방심했다간 감기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이처럼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아이들이나 노인의 경우 체력관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높아져 주의가 필요해요.

 

 

먼저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할 때는 반드시 외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물 마시기, 운동 등을 통해 호흡기 건강과 면역력을 관리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물을 많이 마시면 호흡기에 수분이 유지돼, 감기 바이러스나 세균이 점막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건조하기 쉬운 상기도의 습도를 높이고 감기 바이러스를 씻어내기 위해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물이 아니라면 보리차, 옥수수차 등을 끓여 마시는 것도 괜찮다고 해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반식욕이나 발을 담그는 족욕 등이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실내 습도는 40~50%, 온도는 21~23도를 유지해야 호흡기 점막이 마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지금처럼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가습기 사용이나 식물 재배도 좋다고 해요.

 

 

또한 홍삼, 도라지 등은 ‘사포닌’이 풍부한데 이 물질이 점막을 자극해 기관지 점액 분비선 기능을 향상시켜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삼이나 도라지는 차로 끓여 먹으면 되는데, 이 때 꿀을 적당히 타서 마시면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고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더불어 아연, 비타민C는 호흡기 상피세포를 보호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호흡기의 면역력을 높이니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꽃샘추위 인사말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겨울 내 기다렸던 봄이 와서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지만 올해도 어김없이 꽃샘추위가 찾아왔습니다. 아직은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크니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하며 싱그러운 봄 만끽하시는 3월 되시길 바랍니다.

 

봄은 일찍 찾아왔지만 꽃샘추위로 아직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환절기에 감기 안 걸리도록 따뜻하게 하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봄을 시샘해서 숨어있던 겨울이 마지막 기승을 부리는 꽃샘추위입니다. 차가운 날씨 잘 이겨내시고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봄을 시샘해서 잠깐 꽃샘추위가 찾아 왔습니다. 곧 물러갈 추위이니 마음의 빗장 풀고 움츠렸던 가슴 활짝펴고 아름다운 새봄을 잘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봄은 일찍 찾아왔지만 아직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꽃샘추위에 감기 안 걸리도록 따뜻하게 하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꽃샘추위로 다시 몸을 여미게 되는 날씨입니다. 곧 날씨는 다시 따뜻해 질것이니 마음속 담아놓은 걱정들은 훌훌 털어버리고 향긋이 다가오고 있는 봄기운으로 기력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꽃샘추위 기간 뜻 날씨 인사말 (2023년)

 

마지막 꽃샘추위가 물러가고 나면 꽁꽁 얼었던 마음도 강물도 녹아 흐르고 따뜻한 봄이 찾아 올 것입니다. 다가오는 봄날엔 얼었던 마음도 녹고 행복한 일들만 생기기를 바랍니다.

 

꽃샘추위가 극성을 부리는 3월입니다. 감기 걸리지 않게 따뜻한 외투 잘 챙기시고 늘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꽃샘추위로 다시 겨울이 온 것 같은 날씨입니다. 추운날씨가 완전히 끝나면 완연한 봄이 찾아올텐데요, 감기에 걸리기 쉬운 시기이나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벛꽃 휘날리는 봄날에도 가끔씩 찾아오는 추위에 깜짝깜짝 놀라게 됩니다. 환절기 감기에 조심하시면서 잠깐의 꽃샘추위를 조심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꽃샘추위 기간 뜻 인사말 (2023년)을 정리했습니다. 24절기 중 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춘(立春), 봄비가 내리고 싹이 튼다는 우수(雨水)도 지나가고, 이제 정말 봄이 구나하던 중 꽃샘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겨울이 봄이 오는 것을 시샘하듯 봄 날씨는 참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알려드린 꽃샘추위 인사말로 주변분들과 덕담 나누시고 환절기에 감기걸리지 않게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2023.03.01 - [정보] - 냉이된장국 끓이는법 쓴맛없이 끓이기 황금레시피

 

냉이된장국 끓이는법 쓴맛없이 끓이기 황금레시피

냉이된장국 끓이는법 쓴맛없이 끓이기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콩을 발효해 만드는 ‘된장’은 항암, 항산화 작용 등 몸에 좋은 기능이 많아 대표적인 슈퍼푸드로 꼽힐 뿐만 아니라 콩의 이

returntobayaya.riduangoh.com

2023.03.01 - [정보] -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김수미 냉이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김수미 냉이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김수미 냉이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이맘때면 시장에 진열된 여러 봄나물이 앞다투어 싱그러운 향을 뿜어내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손길이 닿는 것은 '냉

returntobayaya.riduangoh.com

2023.02.25 - [정보] - 넷플릭스 요금제 (계정공유 금지 시기)

 

넷플릭스 요금제 (계정공유 금지 시기)

넷플릭스 요금제 (계정공유 금지 시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예고로 넷플릭스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는 분들 사이에 불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측

returntobayaya.riduangoh.com

2023.02.25 - [정보] - 2023년 띠 삼재띠 좋은띠 띠별운세

 

2023년 띠 삼재띠 좋은띠 띠별운세

2023년 띠 삼재띠 좋은띠 띠별운세를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묘년은 천간(天干)이 ‘계(癸)’이고, 지지(地支)가 ‘묘(卯)’인 해입니다. 육십갑자(六十甲子)로 헤아리면, 마흔 번째 해인

returntobayaya.riduangoh.com

 

반응형

댓글